“고장난 공유기 새로운 공유기로 교체해보기”
- 최근 잘되던 인터넷이 하루에 두세번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건물내 인터넷 점검 문제인 듯하여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지만 여러날 지속되는 것을 보고 공유기 내역을 보니 모뎀과 네트워크 연결은 정상인데 LAN포트 유선연결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는 것을 보았다.
기존 공유기 로그

- 기존의 iptime a8004t의 로그내역
- ip할당이 취소된 내역은 없지만 lan 할당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모습
- 이와 별개로 안테나가 노후되어 4개 다 부러져서 예비 안테나를 사서 쓰고 있었는데 적은 돈이라도 돈을 낭비한거 같아서 아쉬움만 느껴진다.
- 개인 서버도 운영하고 있어서 당장 다음의 조건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유기를 찾기 시작하였다.
- 기가비트 속도지원
- WIFI7 지원
- 위 두가지를 지원하며 최대한 가성비가 있는 것
- 추가로 중국 백도어 리스크가 적은 브랜드
- 기존의 공유기가 iptime사의 A8004T로 약 6년간 만족하며 사용하였고, 제조는 중국이지만 국산 브랜드로 중국제조 중국 브랜드나 중국제조 대만 브랜드에 비해 조금더 pcb 백도어 리스크가 적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iptime사의 be3600qca 제품을 골라 주문하게 되었다.

IPTIME BE3600QCA

- 공유기는 인터넷 최저가 검색을 통해 컴퓨에서 구매를 했다.
- 바로 다음날 수령하였고, 뽁뽁이 포장도 잘되어 있어서 어느 상품 리뷰에 있던 박스찌그러짐 문제는 없이 잘받았다.

- 박스 내용물은 공유기 본체, 어댑터, 스탠드, cat.6e 케이블, 설치매뉴얼, 메쉬설치 가이드가 들어있었다.
- 깔끔하고 간결한 포장으로 괜찮았다. 과거에는 공유기에 박스 가루 같은게 많이 묻어있었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에는 관리를 한건지 개선이 된 모습이다.
- 스펙 이미지는 다음과 같은데 이중 나에게 필요한 기능은 몇 가지 안되며, 이보다 더 나은 성능의 공유기 또한 필요치 않았다.
- 서버와 smb 통신을 하는데 대용량의 파일을 크게 그리고 자주 주고 받지 않기에 2.5Gbps의 랜 속도로도 충분하였다.
- 또한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들이 6Ghz 대역의 무선을 지원하지 않았기에 5Ghz 대역만 지원해도 충분하였다.



- 초기로그인 화면과 로그인 직후 페이지 이다.
- 192.168.0.1을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다.
- 초기 아이디와 암호는 admin으로 되어있고 설정을 한 이후에는 변경을 권하고 있다.
- 설정 마법사를 통하면 내부 인터넷 환경, 무선 인터넷 환경 등 설정을 쉽게 도와준다.

- 나는 기존 공유기 데이터를 백업하여 새로운 공유기에 데이터 복구를 하여 사용하기 시도 해보았다.
- 복구로 기존 설정을 가져올 수 있었으나, 어찌된 영문인지 복구 이후 업데이트 과정을 거친 이후엔 ip할당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초기화 하고 설정부터 새로 진행하였다.
- 백업/복구 메뉴 위치 : 시스템관리-기타설정


- 기존의 데이터 초기화 이후 ip를 정상적으로 할당 받은 모습
- ip가 변경되어 dns 서버 설정도 바꿔주었다.
-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와 같은 브랜드여서 UI가 익숙하여 금방 기존의 사용 환경과 똑같이 셋팅을 할 수 있었음에 만족을 느꼈다.
- 현재 공유기를 교체 한지 2주정도 지났지만 이전 환경에서의 동일한 증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저 갈 때가 되어 보내 달라 한 것 같다.
- 10만원에 가까운 금액이 가성비 있다고 생각 되진 않지만 앞으로 5년정도 더 사용할 것을 생각하면 이 정도 스펙에 이 정도 가격이면 나름 준수한 가격대라고 생각을 한다.
